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 본인은 이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가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란 ?

가장 우선적으로 운영체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부터 알아보자.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의 모임이다.

즉 !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재역할(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라고 한다.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Window, Linux, Unix, MS-DOS 등이 있다.


#2.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목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가 존재한다.

1.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 제공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실행하는데 있어서 좀 더 익숙한 환경을 제공하여 컴퓨터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2. 자원관리 및 오류제어

-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들에 대해서 효율적인 할당 및 관리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킨다.

- 입출력 장치를 포함한 여러 제어 프로그램의 제어와 동작 및 시스템 오류 예방 등을 통해 사용자 프로그램의 오류나 잘못된

  자원 사용을 감시하고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에 대한 연산과 제어를 관리한다.

3. 시스템 성능 향상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각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시스템의 전체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운영체제의 성능

운영체제의 성능은 크게 4가지 지표로 확인을 할 수 있다.

1. 처리능력(Throughput)

- 동일한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이 많고 뛰어날수록 좋은 성능을 가진 운영체제이다.

2. 반환시간(Turnaround-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대 까지 걸리는 시간이 적을수록 좋은 성능을 가진 운영체제이다.

3. 사용 가능도(Av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타이밍에,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가 높을수록 좋은 성능을 가진 운영체제이다.

4. 신뢰도(Reliability)

- 처리해야 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좋은 성능을 가진 운영체제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