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xpertAcademy의 모래성 쌓기(1907 / D5) 문제이다.
[ 문제풀이 ]
파도에 의해서 모래성이 부서질 때, 파도가 몇 번 쳐야 더 이상 변하지 않는 모래성의 형태가 될 수 있는지 구하는 문제이다.
먼저, 가장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건 모든 맵을 탐색하면서 파도가 한번 칠 때 마다 그 파도에 의해서 부서지는 모래성을 표시해주는 과정을 더 이상 모래성의 형태가 변하지 않을 때 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맵의 크기가 꽤나 큰 편 이라서 파도가 칠 때 마다 모든 맵을 탐색하는 것은 시간초과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파도가 칠 때 마다 매번 모든 맵을 탐색하지 않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봐야 한다.
본인은 모래성이 아닌, 모래를 기준으로 접근해 보았다.
문제에서 [ 예제풀이 ] 로 적혀있는 맵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가장 첫 파도에 의해서 빨강색으로 표시된 모래성들이 파랑색으로 표시된 모래들 때문에 무너지게 된다.
그럼 여기서부터 생각을 한번 해보자. 과연 그 다음에 무너지는 모래성들은 어떤 모래들에 영향을 받게될까 ?
먼저 결과부터 그 다음 무너지는 모래성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 다음 파도에 의해서는 빨강색으로 표시된 '2'가, 파랑색 모래들에 의해서 무너지게 될 것이다.
지금 보게 되면, 빨강색으로 표시된 '2'는 그 전에 무너져버린 우측 하단에 있는 '3'에 영향을 받게 된다.
즉, "현재 턴에서 무너져버리는 모래성은 다음 턴에 무너져버릴 모래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라는 것이다.
위에서 한 단계를 더 나아가보자. 이번 턴에서는 빨강색 '2'가 무너져 버릴 것이다. 그럼 무너져버린 빨강색'2'는 누구한테
영향을 미치게 될까 ?? 그 다음 무너져버릴 '4'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빨강색 '4'는 상하좌우에 있는 파랑색 모래들에 의해서 무너져 버리게 될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이 이야기를 왜 했는지 다시 생각해보자. 맵을 다 탐색하면 안된다~ 라는 식의 이야기를 하다가 여기까지
와버렸다. 그런데 위의 과정만 본다면, 매번 파도가 칠 때 마다 모래가 있는 좌표들을 다 탐색해보면서 모래성을
무너뜨리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항상 모든 모래들의 좌표들을 다 탐색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모래성들의 값들을 매 턴마다 주변에 있는 모래의 수 만큼
체력(?)을 깍아놨기 때문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보자.
입력과 동시에 모래들의 좌표들을 Queue에 저장해 주었다. 그럼 현재 Queue에는 아래 표시된 칸들이 들어가져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모래들을 하나하나 다 탐색해보면서 주변에 숫자가 있다면 그 숫자의 값을 -- 시켜주는 것이다.
즉, 저 모래들의 탐색이 다 끝나면 맵은 사실상 아래와 같은 형태일 것이다.
이 때 ! 0이 되는 좌표가 중요하다. 0이 된다 라는 것은 모래성이 무너졌다 라는 것을 의미하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번턴에서 무너지는 모래성은 다음턴에 무너질 모래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래가 되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0이 된 좌표들에 대해서만 Queue에 넣어주었다.
즉, 한 턴이 끝나고 나면 Queue에 들어가져 있는 좌표들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이 좌표들만 들어가져 있을 것이다. 그 이후에 그럼 탐색을 계속 해보자.
마찬가지로 모래 주변에 있는 숫자들을 하나씩 깍아보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역시나 0이 되어버린 좌표가 발생했고 0이 된 좌표만 Queue에 넣어주었다.
한번만 더 그 과정을 진행해보자.
왼쪽에 있는 파랑색 점에 의해서 0이 되는 값이 발생해 버렸고, 0이된 지점만 Queue에 들어가져 있을 것이다.
그럼 오른쪽 그림에서 한번 더 진행하게 되면 ? 아무런 값도 Queue에 들어가지지 않을 것이다.
왜 ? 주변에 숫자가 없기 때문에 ! 숫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0이된 값이 없기 때문에 들어가지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더 이상 형태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본인은 매번 파도가 칠 때 마다 맵 전체를 탐색하는 과정을 없애주었다.
[ 소스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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