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의 2x2x2큐브(16939) 문제이다.

[ 문제 바로가기 ]


[ 문제풀이 ]

1) 이 문제를 풀고 나서 아직 큐빙(백준 - 5373) 을 안풀었다면 꼭 풀어보길 바란다...

   먼저 본인은, 큐브를 직접 돌리는 것처럼 문제에 접근하고 싶었다. 그런데 입력에 문제가 있었다...

   그 문제부터 찾아보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지금부터는 계속 생각을 해야한다. 그냥 이 글을 읽는다면 이해가 잘 되질 않을 수도 있다. 생각 ! 생각 !

   먼저 입력으로 주어지는 숫자들이 뭔지 한번 알아보자.

   바로 각 큐브의 색깔을 의미한다. 즉, 우리는 큐브를 한번 돌렸을 때, 어느 면이든 똑같은 숫자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1을 그게 아니라면 0을 출력시키면 된다.

   그렇다면 입력을 토대로 큐브를 한번 만들어보자. 큐브를 만들면 문제에서 주어진 전개도에서 어디가 어느 면으로 가는지를

   생각해보자.

  

   이렇게 구성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그러면 저 전개도를 기반으로 직접 2x2x2 큐브를 만들었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모든 면을 그 면을 바라보는 것을 기준으로 생각해보자. 생각을 잘해야한다. 그 면을 바라보는 것을 기준으로

   계산을 시작할 것이다.

   그럼 뒷면부터 한번 봐보자. 저 상태로 2x2x2 큐브를 만들었을 때 뒷면을 바라본 채로 2x2사각형을 만들어보면 어떻게

   보일까??

   이런 모습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왜그런지 모르겠으면 본인이 설명을 해줄 수는 없다...

   저 전개도를 토대로 2x2x2 큐브를 만들고, 뒷면이 내 눈앞 있도록 큐브를 바라보면 저런 형태일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입력을 위에 적힌 숫자 순서대로 1, 2, 3, 4를 순서대로 입력받았다.

   물론 이대로 계산을 해도 상관은 없는데, 본인은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입력받는 형태로 만들고 싶었다.

   즉, 뒷면의 첫 번째 색깔은 빨강색, 두번째 색깔은 파랑색, 세번째 색깔은 초록색, 네번째 숫자는 보라색으로 !

   지금은 첫번째 색깔이 파랑색, 두번째 색깔이 빨강색 ~~ 이런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은 큐브의 형태를 바꿔주었다.

   "모든 면을 바라봤을 때, 가장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 색깔이 입력된 것 처럼 보이도록!"

   모든 면을 바라봤을 때, 위의 전개도 대로라면 어떻게 보이는지는 아래와 같다.

  


   이렇게 보이는 것을 가장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 입력된 것 처럼 보이게 만들어 주었다 !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은

   과정이다...

   이 과정을 다했다면, 이제는 직접 큐브를 돌려보았다. 큐브의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서 Cube[7] 이라는 벡터에 각 면의

   큐브 상태를 저장해 주었다.

   이 후에는 구현이 조금 빡세기는 한데, 인덱스 번호만 잘 가지고 놀면 된다. 현재 면을 시계방향 or 반시계방향으로 돌렸을

   때, 어떤 면이 돌아가고 어느 면으로 가게 되는지만 계산을 잘 해주면 된다...

   정말로 이것만 잘 계산을 하면서 구현을 하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을 하기가 어렵다...


   인덱스번호를 수식으로 잘 계산하시는 분들 코드를 보니 코드가 매우 간단하게 나오는 것을 보긴 했지만 본인은

   그런거 잘 못해서 하나하나 바꿔주는 식으로 약간의 하드코딩 식으로 구현을 하였다...


[ 소스코드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define endl "\n"
#define BACK 1
#define DOWN 2
#define FRONT 3
#define LEFT 4
#define RIGHT 5
#define UP 6
using namespace std;
// 1 = 뒷면, 2 = 밑면, 3 = 앞면, 4 = 왼쪽면, 5 = 오른쪽면, 6 = 윗면
 
vector<int> Cube[7], C_Cube[7];
 
void Input()
{
    int Idx = 1;
    int Cnt = 0;
    for (int i = 0; i < 24; i++)
    {
        int a; cin >> a;
        Cube[Idx].push_back(a);
        Cnt++;
 
        if (Cnt == 4)
        {
            Cnt = 0;
            Idx++;
        }
    }
}
 
void Remake_Cube()
{
    int Temp;
    Temp = Cube[1].at(0);
    Cube[1].at(0= Cube[1].at(1);
    Cube[1].at(1= Temp;
    Temp = Cube[1].at(2);
    Cube[1].at(2= Cube[1].at(3);
    Cube[1].at(3= Temp;
 
    Temp = Cube[2].at(0);
    Cube[2].at(0= Cube[2].at(1);
    Cube[2].at(1= Temp;
    Temp = Cube[2].at(2);
    Cube[2].at(2= Cube[2].at(3);
    Cube[2].at(3= Temp;
 
    Temp = Cube[3].at(0);
    Cube[3].at(0= Cube[3].at(2);
    Cube[3].at(2= Temp;
    Temp = Cube[3].at(1);
    Cube[3].at(1= Cube[3].at(3);
    Cube[3].at(3= Temp;
 
    Temp = Cube[4].at(1);
    Cube[4].at(1= Cube[4].at(2);
    Cube[4].at(2= Temp;
 
    Temp = Cube[5].at(0);
    Cube[5].at(0= Cube[5].at(3);
    Cube[5].at(3= Temp;
 
    Temp = Cube[6].at(0);
    Cube[6].at(0= Cube[6].at(1);
    Cube[6].at(1= Temp;
    Temp = Cube[6].at(2);
    Cube[6].at(2= Cube[6].at(3);
    Cube[6].at(3= Temp;
}
 
void Resetting(int Idx, int Dir)
{
    if (Dir == 0)
    {
        int Temp = C_Cube[Idx].at(0);
        C_Cube[Idx].at(0= C_Cube[Idx].at(2);
        C_Cube[Idx].at(2= C_Cube[Idx].at(3);
        C_Cube[Idx].at(3= C_Cube[Idx].at(1);
        C_Cube[Idx].at(1= Temp;
    }
    else
    {
        int Temp = C_Cube[Idx].at(0);
        C_Cube[Idx].at(0= C_Cube[Idx].at(1);
        C_Cube[Idx].at(1= C_Cube[Idx].at(3);
        C_Cube[Idx].at(3= C_Cube[Idx].at(2);
        C_Cube[Idx].at(2= Temp;
    }
}
 
 
bool Turn(int Idx, int Dir)    // Dir = 0 시계방향, 1 = 반시계방향
{
    for (int i = 1; i < 7; i++) C_Cube[i] = Cube[i];
 
    // 1 = 뒷면, 2 = 밑면, 3 = 앞면, 4 = 왼쪽면, 5 = 오른쪽면, 6 = 윗면
 
    if (Idx == 1)    
    {
        if (Dir == 0)    
        {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0);
            Temp2 = C_Cube[UP].at(1);
 
            C_Cube[UP].at(0= C_Cube[RIGHT].at(1);
            C_Cube[UP].at(1= C_Cube[RIGHT].at(3);
 
            C_Cube[RIGHT].at(1= C_Cube[DOWN].at(0);
            C_Cube[RIGHT].at(3= C_Cube[DOWN].at(1);
 
            C_Cube[DOWN].at(0= C_Cube[LEFT].at(2);
            C_Cube[DOWN].at(1= C_Cube[LEFT].at(0);
 
            C_Cube[LEFT].at(2= Temp;
            C_Cube[LEFT].at(0=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0);
            Temp2 = C_Cube[UP].at(1);
 
            C_Cube[UP].at(0= C_Cube[LEFT].at(2);
            C_Cube[UP].at(1= C_Cube[LEFT].at(0);
 
            C_Cube[LEFT].at(2= C_Cube[DOWN].at(0);
            C_Cube[LEFT].at(0= C_Cube[DOWN].at(1);
 
            C_Cube[DOWN].at(0= C_Cube[RIGHT].at(1);
            C_Cube[DOWN].at(1= C_Cube[RIGHT].at(3);
 
            C_Cube[RIGHT].at(1= Temp;
            C_Cube[RIGHT].at(3= Temp2;
 
        }
    }
    else if (Idx == 2)
    {
        if (Dir == 0)
        {
            // 밑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왼쪽면 오른쪽면 앞면에 영향을 미친다.
            // 시계방향이면 앞면이 오른쪽, 오른쪽이 뒷면, 뒷면이 왼쪽면, 왼쪽면ㅇ ㅣ앞면으로 온다.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2);
            Temp2 = C_Cube[FRONT].at(3);
 
            C_Cube[FRONT].at(2= C_Cube[LEFT].at(2);
            C_Cube[FRONT].at(3= C_Cube[LEFT].at(3);
 
            C_Cube[LEFT].at(2= C_Cube[BACK].at(2);
            C_Cube[LEFT].at(3= C_Cube[BACK].at(3);
 
            C_Cube[BACK].at(2= C_Cube[RIGHT].at(2);
            C_Cube[BACK].at(3= C_Cube[RIGHT].at(3);
 
            C_Cube[RIGHT].at(2= Temp;
            C_Cube[RIGHT].at(3=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2);
            Temp2 = C_Cube[FRONT].at(3);
 
            C_Cube[FRONT].at(2= C_Cube[RIGHT].at(2);
            C_Cube[FRONT].at(3= C_Cube[RIGHT].at(3);
 
            C_Cube[RIGHT].at(2= C_Cube[BACK].at(2);
            C_Cube[RIGHT].at(3= C_Cube[BACK].at(3);
 
            C_Cube[BACK].at(2= C_Cube[LEFT].at(2);
            C_Cube[BACK].at(3= C_Cube[LEFT].at(3);
 
            C_Cube[LEFT].at(2= Temp;
            C_Cube[LEFT].at(3= Temp2;
        }
    }
    else if (Idx == 3)
    {
        if (Dir == 0)
        {
            // 앞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게되면, 윗면이 오른쪽으로, 오른쪽이 밑으로, 밑면이 왼쪽으로, 왼쪽면이 위쪽으로 오게된다.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2);
            Temp2 = C_Cube[UP].at(3);
            
            C_Cube[UP].at(2= C_Cube[LEFT].at(3);
            C_Cube[UP].at(3= C_Cube[LEFT].at(1);
 
            C_Cube[LEFT].at(3= C_Cube[DOWN].at(0);
            C_Cube[LEFT].at(1= C_Cube[DOWN].at(1);
 
            C_Cube[DOWN].at(0= C_Cube[RIGHT].at(0);
            C_Cube[DOWN].at(1= C_Cube[RIGHT].at(2);
 
            C_Cube[RIGHT].at(0= Temp;
            C_Cube[RIGHT].at(2=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2);
            Temp2 = C_Cube[UP].at(3);
 
            C_Cube[UP].at(2= C_Cube[RIGHT].at(0);
            C_Cube[UP].at(3= C_Cube[RIGHT].at(2);
 
            C_Cube[RIGHT].at(0= C_Cube[DOWN].at(0);
            C_Cube[RIGHT].at(2= C_Cube[DOWN].at(1);
 
            C_Cube[DOWN].at(0= C_Cube[LEFT].at(3);
            C_Cube[DOWN].at(1= C_Cube[LEFT].at(1);
 
            C_Cube[LEFT].at(3= Temp;
            C_Cube[LEFT].at(1= Temp2;
        }
    }
    else if (Idx == 4)
    {
        if (Dir == 0)
        {
            // 왼쪽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앞면이 아래로가고 아랫면이 뒷면으로 가고 뒷면이 위쪽면으로 가게된다.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0);
            Temp2 = C_Cube[FRONT].at(2);
 
            C_Cube[FRONT].at(0= C_Cube[UP].at(0);
            C_Cube[FRONT].at(2= C_Cube[UP].at(2);
 
            C_Cube[UP].at(0= C_Cube[BACK].at(3);
            C_Cube[UP].at(2= C_Cube[BACK].at(1);
 
            C_Cube[BACK].at(3= C_Cube[DOWN].at(1);
            C_Cube[BACK].at(1= C_Cube[DOWN].at(3);
 
            C_Cube[DOWN].at(1= Temp;
            C_Cube[DOWN].at(3=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0);
            Temp2 = C_Cube[FRONT].at(2);
 
            C_Cube[FRONT].at(0= C_Cube[DOWN].at(1);
            C_Cube[FRONT].at(2= C_Cube[DOWN].at(3);
 
            C_Cube[DOWN].at(1= C_Cube[BACK].at(3);
            C_Cube[DOWN].at(3= C_Cube[BACK].at(1);
 
            C_Cube[BACK].at(3= C_Cube[UP].at(0);
            C_Cube[BACK].at(1= C_Cube[UP].at(2);
 
            C_Cube[UP].at(0= Temp;
            C_Cube[UP].at(2= Temp2;
        }
    }
    else if (Idx == 5)
    {
        if (Dir == 0)
        {
            // 오른쪽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윗면이 뒷면으로 뒷면이 아랫면으로 아랫면이 앞면으로 앞면이 윗면으로 간다.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1);
            Temp2 = C_Cube[UP].at(3);
 
            C_Cube[UP].at(1= C_Cube[FRONT].at(1);
            C_Cube[UP].at(3= C_Cube[FRONT].at(3);
 
            C_Cube[FRONT].at(1= C_Cube[DOWN].at(0);
            C_Cube[FRONT].at(3= C_Cube[DOWN].at(2);
 
            C_Cube[DOWN].at(0= C_Cube[BACK].at(2);
            C_Cube[DOWN].at(2= C_Cube[BACK].at(0);
 
            C_Cube[BACK].at(2= Temp;
            C_Cube[BACK].at(0=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UP].at(1);
            Temp2 = C_Cube[UP].at(3);
 
            C_Cube[UP].at(1= C_Cube[BACK].at(2);
            C_Cube[UP].at(3= C_Cube[BACK].at(0);
 
            C_Cube[BACK].at(2= C_Cube[DOWN].at(0);
            C_Cube[BACK].at(0= C_Cube[DOWN].at(2);
 
            C_Cube[DOWN].at(0= C_Cube[FRONT].at(1);
            C_Cube[DOWN].at(2= C_Cube[FRONT].at(3);
 
            C_Cube[FRONT].at(1= Temp;
            C_Cube[FRONT].at(3= Temp2;
        }
    }
    else if (Idx == 6)
    {
        if (Dir == 0)
        {
            // 윗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뒷면이 오른쪽면으로 오른쪽면이 앞면으로 앞면이 왼쪽면으로 왼쪽면이 뒷면으로 가게된다.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0);
            Temp2 = C_Cube[FRONT].at(1);
 
            C_Cube[FRONT].at(0= C_Cube[RIGHT].at(0);
            C_Cube[FRONT].at(1= C_Cube[RIGHT].at(1);
 
            C_Cube[RIGHT].at(0= C_Cube[BACK].at(0);
            C_Cube[RIGHT].at(1= C_Cube[BACK].at(1);
 
            C_Cube[BACK].at(0= C_Cube[LEFT].at(0);
            C_Cube[BACK].at(1= C_Cube[LEFT].at(1);
 
            C_Cube[LEFT].at(0= Temp;
            C_Cube[LEFT].at(1= Temp2;
        }
        else
        {
            int Temp, Temp2;
            Temp = C_Cube[FRONT].at(0);
            Temp2 = C_Cube[FRONT].at(1);
 
            C_Cube[FRONT].at(0= C_Cube[LEFT].at(0);
            C_Cube[FRONT].at(1= C_Cube[LEFT].at(1);
 
            C_Cube[LEFT].at(0= C_Cube[BACK].at(0);
            C_Cube[LEFT].at(1= C_Cube[BACK].at(1);
 
            C_Cube[BACK].at(0= C_Cube[RIGHT].at(0);
            C_Cube[BACK].at(1= C_Cube[RIGHT].at(1);
 
            C_Cube[RIGHT].at(0= Temp;
            C_Cube[RIGHT].at(1= Temp2;
        }
    }
    Resetting(Idx, Dir);
 
    for (int i = 1; i < 7; i++)
    {
        int Temp = C_Cube[i].at(0);
        for (int j = 0; j < C_Cube[i].size(); j++)
        {
            if (C_Cube[i][j] != Temp) return false;
        }
    }
    return true;
 
}
 
void Solution()
{
    Remake_Cube();
    for (int i = 1; i <= 6; i++)
    {
        for (int j = 0; j < 2; j++)
        {
            bool T = Turn(i, j);
            if (T == true)
            {
                cout << 1 << endl;
                return;
            }
        }
    }
    cout << 0 << endl;
    return;
}
 
void Solve()
{
    Input();
    Solution();
}
 
int main(void)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freopen("Input.txt", "r", stdin);
    Solve();
 
    return 0;
}
c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