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의 양치기 꿍(3187)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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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풀이 ]
1) 사실 이 문제는 3184번 양 문제와 똑같은 문제이다. 단지, 양을 맵에서 표현하는 것이 o, k로 다르게 표현됬을 뿐 구현해야 하는
내용은 똑같다.
[ 3184번 양 문제 바로가기 ]
이 문제는 BFS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모든 정점에서, BFS를 실행시키되, 중복탐색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직 한번도 탐색하지
않은 정점에 대해서 BFS를 실행시키면 된다.
왜 그런지 알아보자.
이러한 맵이 있다고 가정해보자.(왼쪽 가장 위는 (0,0), 오른쪽 가장 아래는 (4,4)로 표현하겠다)
모든 정점에서 BFS를 실행시킨다고 생각해보자. 그럼 가장 먼저, (0, 0)에서 BFS가 실행될 것이다.
BFS에서는 당연히 '#'으로표시된 부분은 탐색을 하지 못할 것이고, '.' 혹은 양과 늑대가 있는 정점들만 탐색을 할 것이다.
따라서, 위의 맵에서는 (0, 0), (0, 1), (0, 2), (0, 3)을 (0, 0)으로 시작한 BFS에서 탐색을 할 것이다.
이 후, BFS가 종료된 후, 그 다음 BFS가 실행되는 정점은 (2, 0)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2, 3)까지 탐색을 할 것이다.
즉, BFS에서 갈 수 있는 정점은 모두 가보기 때문에, 이미 탐색한 정점은 또 방문할 필요가 없다.
2) 그렇다면 BFS 안에서는 어떤 내용을 구현해줘야 할지 알아보자.
한 영역 안에서, 양 > 늑대 일 경우, 양이 살아남고 늑대가 모두 죽게된다. 즉, 우리는 양의 갯수를 Count하는 변수와, 늑대의 수
를 Count해줘야 한다. BFS를 탐색하면서, 이 값들을 Count해준 후, BFS가 종료되면 이 2개의 값을 비교해서 누가 살아남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만약 양 > 늑대 일 경우, 전체 양의 갯수에 현재 울타리의 양의 갯수를 +시켜줘야 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늑대의 수를 +해줘야 한다.
즉, 우리는 정답도출을 위해서, 전체 양의수를 저장하는 변수와, 전체 늑대의수를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어 줘야 하고,
각 영역마다 양의수와 늑대의수를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어서 관리해줘야 한다.
[ 소스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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